여백
HOME 사회
[소프트웨어와 코딩 연재] 컴퓨터의 이해"다양한 모양과 형태의 컴퓨터를 이해하자"
  • 곽노건 기자
  • 승인 2019.07.10 17:02
  • 댓글 0

(서울=포커스데일리) 곽노건 전문기자 = 소프트웨어와 코딩에 대해 연재를 시작합니다.

편하게 읽고 이해해 소프트웨어가 만들어가는 사회를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알기 전에 컴퓨터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제 컴퓨터에 대한 생각을 달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세상이 소프트웨어와 코딩으로 움직이는 세상임을 알게되고 이 연재의 의미도 거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컴퓨터란?

우리는 개발자나 회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게임, 웹 브라우저 등을 실행해주는 것, 집에 있고 학교와 회사에 있는 것이 컴퓨터라는 것은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컴퓨터가 무엇이죠? 라고 질문을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을 하시겠습니까?

먼저 컴퓨터라는 명칭의 유래는 라틴어 'Computare(계산하다)'이며, 초기 컴퓨터는 지금과 달리 많은 양의 계산을 빠르게 처리해 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습니다. 

현재 위키피디아에는 "수식이나 논리적인 언어로 표현된 계산을 수행하거나 작업을 통제하는 기계다"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전자제품 매장에서 볼 수 있는 데스크탑 PC, 노트북 그리고 한순간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외에도 모양을 달리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기계 장치들의 내부에 컴퓨터가 포함돼 있습니다.

초기 컴퓨터
최근 노트북 컴퓨터

그러면 어떠한 하드웨어로 구성된 것을 컴퓨터라 할까요?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는 크게 여러분이 회사, 학교나 집에서 보는 컴퓨터의 외관과 내부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컴퓨터를 부팅하면서 동작하여 종료될때까지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운영체제)로 구성됩니다.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 주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구성되는데 메모리(Memory), 중앙처리장치(CPU), 입출력장치(Input/Output Device), 저장매체(Hard Disk)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처리할 것을 저장하고 처리를 위한 메모리와 처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사용자의 입력을 받거나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보여주는 장치로 구성돼 있습니다.

[메모리] 컴퓨터가 부팅되면서 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해야 하는 일들과 데이터가 기록되는 곳으로 변화하지 않는 일들과 내용을 담고 있는 메모리인 롬(ROM: Read Only Memory)과 프로그램들이 사용되면서 쓰고 읽고 지울 수 있는 램(RAM: Random Access Memory)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메모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사용자는 몰라도 되지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크면 실행 속도가 빨라지는 것 정도는 알면 좋습니다. 요즘은 화면을 디스플레이(뿌려주는)를 전용으로 담당하는 그래픽 메모리도 사용되어 고화질의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게임 프로그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메모리

[중앙처리장치]  메모리에서 읽어들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며 컴퓨터의 핵심 부품이고 처리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이 능력에 따라 컴퓨터를 분류하기도 합니다. 즉,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빨리 실행시켜 주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앙처리장치(CPU)

[입출력장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원하는 작업과 계산을 하는데 필요한 입력을 받거나 출력을 해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장치들이 없으면 컴퓨터를 실행되지만 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음악과 영화가 소프트웨어에 의해 재생이 되는데 화면에 나오지 않고 스피커로 들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입출력용 장치들입니다.

◦입력용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조이스틱, 바코드 리더기, OMR 리더기 등
◦출력용 - 모니터(스크린), 프린터, 스피커, 헤드셋 등

[저장매체] 흔히 우리는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을 깐다(설치)고 하는데, 이때 설치된다는 것은 컴퓨터가 사용할 저장매체에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에 설치되는 것은 컴퓨터를 동작시켜주는 운영체제라는 것인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윈도우즈입니다. 

컴퓨터를 동작시켜주는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부터 게임 소프트웨어 등 모든 것이 저장되고 실행 시 읽어야 하므로 읽고 쓰는 속도에 따라서 컴퓨터가 빠르거나 느릴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HDD(Hard Disk Drive) 방식보다 최근에는 SSD(Solid-State Drive)라는 플래시 메모리 방식의 빠르게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한 저장매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HDD와 SSD(저장장치)

하드웨어를 동작하게 해줄 소프트웨어가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자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운영체제라는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를 부팅하면 잘 알수 없는 일련의 작업들을 수행하고 난 뒤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초기 상태가 됩니다. 

즉, 여러분이 원하는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준비를 다했다고 보면 됩니다. 이 운영체제는 여러분이 실행하는 프로그램들이 모니터에 화면을 표시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 입력을 받고, 프린터로 출력하고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소프트웨어를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즉, 특정한 영역과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컴퓨터의 기능은 쉽게 말할 수 있을것 같은데 아닌가요? 각 구성요소가 하는 일이 곧 기능입니다. 기억(저장)하고, 연산(계산)하고, 제어하고, 입력하고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입력과 출력은 위의 입출력장치에서 설명한 다양한 입출력을 모두 포함합니다. 아무리 대단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이라도 지금 말한 기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프로그래밍이라 말합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보면 우리가 알게 모르게 사용하는 다양한 모양과 형태의 컴퓨터가 얼마나 많은지 아시겠죠? 우리는 그러한 컴퓨터를 각각의 용도에 맞춰 다르게 부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딱히 특정한 이름을 붙이기 어려운 그러한 것을 컴퓨터라 부르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으로 동작하는 컴퓨터

코딩(프로그래밍)은 세상의 모든 컴퓨터를 원하는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이라는 말씀을 드리며 '컴퓨터의 이해' 글을 맺습니다.

 

<포커스데일리는 곽노건 전문기자를 통해 IT·교육에 관한 연재를 이끌어 갑니다 편집자 註>

 

곽노건 기자  nkkwak@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컴퓨터#소프트웨어#코딩

곽노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