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사회
언론노조 "조선일보 한국 언론이길 포기했나"
  • 서정석 기자
  • 승인 2019.07.18 16:53
  • 댓글 4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조선일보>의 일본어판 보도 내용을 지적한 화면 캡쳐

(서울=포커스데일리) 서정석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이 18일 논평을 내고 "<조선일보>가 한국 언론이길 포기했느냐"고 비판했다.

언론노조의 논평은 최근 조선일보가 일본어판 기사와 칼럼에서 한국 국민을 비난하는 제목을 사용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데에 대한 질타에 성격이 짙다.

앞서 어제(17일)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과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까지 바뀐 점을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에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들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는 "청와대 대변인이 언론 보도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언론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조심스러워야 한다"면서도 "<조선일보> 일본어판 제목 바꾸기 문제의 경우, 사회의 공기인 언론이 공익성을 추구해야 할 저널리즘을 훼손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바뀐 제목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누가 봐도 문제가 크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몇 번을 읽어도 이해할 수 없는 나쁜 제목 바꾸기"라며 "기사 내용과는 상관없이 바뀐 제목 하나로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 모두에 부도덕'의 낙인을 찍어버렸다"고 지적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조선일보 15일자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라는 기사의 일본어판 제목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일 한국 청와대'로 바뀐 부분도 비판의 대상으로 거론했다.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 폐간과 계열사인 TV조선 설립 취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일주일만에 6만명을 넘어서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청원에는 18일 오후 4시 30분 기준 6만1098이 참여해 6만명을 넘어서며 현재 진행 중인 청원 중 5위로까지 올랐다.

이 청원은 지난 11일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란 제목으로 올라왔다.<청와대 국민청원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1384 >

조선일보 폐간을 요구하는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서정석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정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tae 2019-10-04 11:08:45

    제발 어떻게 하면 조선일보 문닫게 할수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대한민국에 도움은 커녕 혼란을 일으키고 거짓에 위선이 가득찬 조선일보는 찌라시다. 아니 찌라시보다도 못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선일보는 쓰레기신문이라고 괜히 말하는것이 아니다. 언젠가는 없어질 찌라시지만 제발 빨리 없어졌으면 하는 소망이다.   삭제

    • Woorinara 2019-07-18 17:57:35

      조선일보는 아직도 일제시대에 머물러 있는 듯.
      사고방식이 참으로 니뽕스러운 신문.
      그러나 자칭 애국지. ㅋㅋ 너무 웃겨.   삭제

      • 김진옥 2019-07-18 17:23:54

        조선일보 조중동 폐간시켜라
        조선티비 채널a 등 관련 채널들도 국가지원금 없애라   삭제

        • rlwtj 2019-07-18 17:19:12

          조선일보는 국가관이나 애국우호적 사고도 없고 오직 자사의 이익 만을 위해 글을 내는 일명 조선왕국이다. 최근 몇개월 전 까지 월간조선을 구독해 왔지만 애국이라는 글을 한번도 느낀 적이 없다. 언론의 목적은 진실과 비판에 있다. 그것을 통해 국민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국가가 잘못하는 것에 대해 비판은 물론이고 언론 나름의 대안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일본 사태도 가짜 뉴스를 만들어 가면서 매국노 짓거리를 하고 있다. 개탄스럽다. 부끄러운줄 알아야 한다. 무엇이 똥이고 무엇이 약인지를 알면서도 지식에 똥칠만 한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