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사회
최성해 논란 속 동양대 건물매각에 '최교일 입김' 의혹
  • 이현석 기자
  • 승인 2019.09.30 13:47
  • 댓글 6
최성해 총장이 5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서 조사를 받은 뒤 청사를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이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의 표창장 위조 논란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한국당 의원과 논의한 후 입장을 결정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 총장과 40년 이상 알고 지낸 측근과 최근에 관련 대화를 나눴다는 한 제보자는 30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당시에 나눴던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조국 편 잘못 들었다가 한국당이 정권 잡으면 학교 문 닫아야 한다"며 논란이 불거지기 직전에 최 총장이 서울로 올라가 한국당 의원 2명을 만났다는 내용이 담겼다.

제보자는 교수 회의에서 "학교가 어려우니까 재정 지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말까지 나왔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녹취록에서 측근은 또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재정 지원 청탁을 거절하자 "총장이 열 받아서 안 해야 될 이야기까지 다 해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진행자 김어준씨는 녹취록에 등장하는 기자가 지역 대학 총장의 동생이라고 전했다. 다만 녹취록에 거론된 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16일 대구 MBC는 동양대가 3년 전 노후 건물과 땅을 지자체에 매각하는 과정에 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도움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보도는 최 총장이 조 장관의 딸에게 '표창장을 준 기억이 없고 상장 양식도 다르다'고 말해 표창장 발급 의혹을 키운 배경에 이 같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게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대구MBC 캡쳐

3년 전 경상북도와 영주시는 동양대의 부속 건물을 매입하고, 올해 초 경북테크노파크 경량소재 융복합기술센터로 리모델링해 운영에 들어갔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매입비용은 건물과 인근 부지를 합쳐 40억 원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2016년 첫 매입 계획은 영주 시의회는 17년 된 노후 건물을 매입해 추가로 리모델링 비용을 지출하기보다 새 건물을 짓는 게 합리적이라는 방안을 내놓으며 이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이 과정에서 최교일 의원이 매입을 반대하는 시 의원을 직접 불러 최 총장을 비롯한 동양대 관계자들의 설명을 듣게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당시 영주시의원 A 씨는 대구 MBC와의 인터뷰에서 "동양대 관계자가 '학교가 어렵고 하니까 좀 매입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며 "(최 의원이)나를 압박하기 위해 부른 것은 틀림없다"고 폭로했다.

한편 지난 조 장관 청문회 당시 일부 언론에선 최 의원과 최 총장이 '최 씨 종친회'로 인연을 맺었다는 사실을 보도하며 동양대 총장을 증인목록에 뺀 것이 이것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현석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공평과정의 2020-01-12 01:19:06

    이현석기자님의 진실보도를 칭찬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 무심 2019-10-02 09:15:42

      사학재단 썩은 내가 포진지 너무나 오래 되었습니다, 사학재단의 비리를 발본색원해서 철저히 응징해야 합니다   삭제

      • 사이비 교육자 적페청산 2019-10-01 22:29:35

        최성해씨! 더러운 입으로 교육자의 양심을 들먹거다니...
        당신 진짜 양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양심고백해야지, 뻔뻔스런 변명하지 말고...
        녹취록이 있잖아.
        당신은 고귀한 고 노회찬 의원의 삶을 본 받을 자격조차 없겠으나, 진심 마지막 결단만큼은 배울 용기라도 있었으면...
        최교일과 소통했던 것 곧 드러날거야   삭제

        • 존재의기쁨 2019-09-30 18:57:41

          김어준 짱~~~~   삭제

          • 나그네 2019-09-30 14:17:30

            우리사회 3대악
            언론사주, 사학재단, 종교단체   삭제

            • 김빙상옹 2019-09-30 14:07:25

              김빙상옹"트럼프가 요새 한국 뉴스를 봤다면 노벨상보다 동양대 표창장을 더 탐냈을지도."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