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대구시, '제84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 개최 11월 17일,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에서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 열려, 기념식에 앞서 국립신암선열공원에서 순국선열에 대한 참배, 대구 호국보훈대상 수상자에 대한 표창 수여
  • 홍종락 기자
  • 승인 2023.11.17 13:13
  • 댓글 0
홍준표 대구시장, '국립신암선열공원'참배. [사진제공=대구시]

(대구=포커스데일리) 홍종락 기자 = 대구광역시는 '제84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을 17일 오전 10시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 홍재근실에서 개최한다.

기념식은 광복회 대구광역시지부 주관으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비롯한 시의회 의장, 시 교육감, 기관·단체장, 보훈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순국선열 추념문 낭독, 제3회 대구광역시 호국보훈대상 시상, 기념사, 만세삼창, 특별공연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추념문은 1945년 광복회 첫 순국선열의 날 행사 당시 정인보 선생께서 직접 지으신 한문본을 주해·발췌해 노수문 광복회 대구시지부장이 낭독한다. 이어서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보훈문화 발전에 기여한 분들과 단체에 대구광역시 호국보훈대상을 수여해 기념식의 의미를 더한다.

대구광역시 호국보훈대상은 박동욱 광복회 전 운영위원이 국립신암선열공원 조성 및 독립운동가와 유족들의 복지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독립부문 수상자로 결정됐고, 호국부문에는 힘든 코로나19 시기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봉사와 시민 안보 의식 함양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은 김인남 대구 재향군인회장이, 단체부문에서는 6.25전사자 유해발굴 사업 등 다양한 호국보훈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제50보병사단(단체부문)이 수상한다.

시상식 이후에는 참석자 전원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윤동주 시인의 '참회록'과 '서시' 낭송, 뮤지컬 이순신의 '나를 태워라' 등 다채로운 공연들을 보여주며 행사가 마무리된다.

한편, 기념식에 앞선 오전 9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비롯한 시의회 의장, 기관단체장, 보훈단체장 등 30여 명이 국립신암선열공원을 참배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는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대구가 되겠다"고 말했다.
 

홍종락 기자  hh3731@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시#순국선열의날#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

홍종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