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경북경찰청, 전국 최초 청렴 법령 검색용 '청렴 Know봇' 개설카카오톡 활용한 채팅봇으로 청렴 법령·지침 검색 가능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4.04.02 09:19
  • 댓글 0
 '청렴 Know봇' [경북경찰청 제공]

(안동=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경북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청렴 법령·지침 및 반부패 관련 정보를 스스로 검색하고 답변을 찾을 수 있는 '인공지능 청렴 Know봇'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청렴 Know봇'은 지식(Knowledge)과 로봇(Robot)의 합성어이다. 접근성이 좋은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청렴 법령과 지침 및 사례를 검색할 수 있는 채팅봇을 마련한 것이다.

누구나 개인별 휴대폰으로 QR코드를 통해 채팅봇에 쉽게 접근하고 검색할 수 있다.

채팅봇에는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공무원행동강령 등 곳곳에 흩어져 있는 청렴 법령 조항과 판례 등 500여개 질문과 답변을 수집·업로드하여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 시 자동으로 답변이 현출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경조사비는 얼마인가요, 외부강의 사례금 상한액은 얼마인가요, 민원인에게 업무 중에 박카스를 받아도 되나요, 동료 직원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관용 차량을 이용해도 되나요"라고 검색하면 채팅창에 관련 법령과 사례들이 자동으로 검색된다.

김 청장은 "경북청 전 직원뿐 아니라 모든 공직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이고, 업무 중 궁금한 반부패 정보를 스스로 검색해보면서 청렴 법령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어 내부 청렴도 향상에도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라며 "청렴 Know봇은 많은 검색 데이터를 축적, 빈발하는 질문 내용을 수집하여 오류 발생을 최소화할 것이며, 반부패 법령·최신판례 등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장기적으로 공직자의 청렴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경찰청#청렴법령#청렴Know봇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