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경북도의회, '제53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 운영 경주여자중학교 학생 20여명과 함께 의정 체험활동 펼쳐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3.05.21 17:05
  • 댓글 0
경북도의회, '제53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 운영.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안동=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경상북도의회는 경주여자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53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을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월 19일 개최했다.

경주여자중학교 학생 20여명이 참여한 청소년의회 교실에는 정경민 의원이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으며, 학생들은 스스로 작성한 조례안과 건의안에 대해 도의회 본회의 의사진행순서에 따라 입법절차에 직접 참여하여 도의원의 역할과 지위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청소년의회에서는 "청소년 흡연 금지", "게임중독의 심각성"라는 주제의 3분 자유발언과, "미성년자 전동킥보드 무면허운전 단속 강화에 관한 조례안", "경주여자중학교 스마트폰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안", "중학생의 화장 금지 건의안", "바르고 고운말 사용을 위한 건의안" 등 총 6건에 관한 안건을 상정했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청소년의회 교실에 참여해보니 내가 정말 도의원이 되어 발표하는 느낌이 들었고, 민주시민으로 한걸음 다가가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경민 도의원은 "앞으로도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지방자치를 이해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늘 이 시간이 민주주의 시민의식을 키워 우리나라 미래 리더의 꿈을 실현하게 하는 교육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은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일정을 스스로 운영하여 도의원의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의회#경상북도#청소년의회교실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