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상주시-동우텍, IoT기반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신선농산물 유통 전 단계 관리로 선제적 대응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3.02.01 09:31
  • 댓글 0
상주시-동우텍, IoT기반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사진제공=상주시]

(상주=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상주시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동우텍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신선농산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주요 협력사항은 동우텍의 코로나19 백신 수송기술을 농산물에 접목, 향후 유통 전(全)단계 관리는 물론, 데이터에 기반한 농산물 출하조절과 자체 수급조절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유기적인 협조로 농산물 유통에 접목하는 것이 핵심사항이다.

동우텍은 2000년 설립, 혈액 운송시스템 개발 및 납품을 중심으로 스마트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하여 2016년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업체이다.

농산물 유통에 있어 온도와 습도 등 유통과정 관리에서 많은 위해 요소가 있다. 이는 농산물의 품질과 상품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소비자 신뢰와도 직결된다. 그러므로 예냉 등 저온처리를 통해 농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유통기간 연장으로 출하조절 등 수익성이 개선될 경우 이는 곧 농가소득으로 이어지는 만큼 유통단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신선농산물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을 통해 ICT융복합을 이용한 실시간 농산물의 입출고 관리 및 공급관리 등 스마트 관리기반 장비가 구축된다면 불안정한 농산물 수급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생산단계에서의 스마트화를 넘어 유통 전(全)단계의 관리를 통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 유통으로 농산물 자율 수급조절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국내·외 농산물 유통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주시#동우텍#콜드체인시스템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