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경북기획] 기업 맞춤형 행정지원, 진화하는 '도농 복합도시 성주'창업부터 성장까지 맞춤형 기업 지원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경쟁력 확보, 기업지원 종합 컨트롤 타워 '성주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착공, 운전자금, 해외마케팅, 스마트공장 구축, 물류비 지원 등 기업 성장의 부스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3.01.20 10:37
  • 댓글 0
기업체 현장방문 사진. [사진제공=성주군]

(성주=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성주군은 2023년 계묘년을 맞아 창업부터 성장까지 전 단계에 걸쳐 기업 맞춤형 지원을 펼침으로써 성주1·2차 산업단지, 성주·선남·월항 농공단지, 1,500여 개에 이르는 개별 기업들에게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기업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기업지원 종합 컨트롤 타워 '성주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건립 순항

'성주 혁신지원센터' 조감도. [성주군 제공]

2021년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성주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구축 사업』은 관리기본계획 변경, 건축허가 등 사전 행정절차를 마치고 올초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성주2일반산업단지 내에 건립되는 혁신지원센터는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기업의 창업과 단계별 성장을 위한 금융·기술·경영·수출 등 전범위 지원을 통해 명실상부한 성주군 기업지원의 종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 중소기업 경영안정을 위한 운전자금(이차보전) 지원 확대

최근 기준금리 인상과 자재비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기업 경영난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체에 대하여 올해부터 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지원을 기존 2.5%에서 3%로 확대 실시한다. 총 융자추천액은 740억원이며, 이차보전액도 기존 15억원에서 3억원 증액된 18억원으로 중소기업의 자금부담 해소에 보다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해외 판로개척 및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

지난해 코로나-19의 완화세로 그간 닫혀있던 해외시장의 문을 다시금 여는 데 성공했다. 관내 우수한 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체의 수출판로를 개척하고자 태국, 베트남에 무역사절단 파견, 총 734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달성하였다. 또한,  LA한인축제 경북 우수상품전에 5개 기업을 파견하는 등의 쾌거를 이뤘다. 올해는 보다 높은 성과 달성을 위해 경상북도와 협약해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을 도모할 예정이다.

▶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경쟁력 강화

제품의 전 생산과정을 ICT 기술로 통합해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능형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부터 42개 업체가 사업에 참여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스마트공장 확산 지원으로 제조업체 경쟁력 확보를 통한 매출 및 고용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국내 물류비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체 비용절감 도모

최근 유가 상승으로 운송비 부담이 큰 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금년도부터 국내 물류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기업체에서는 ’22년 기준 연간 물류비의 일부를 지원받아 제품 생산단가를 낮춤으로써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최근 국내외 변화무쌍한 사회·경제적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행정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추후 성주 3차산업단지의 조속한 조성,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도농 복합도시의 산업구조를 완성하여 기업 활동에 활력이 넘치는 성주 구현을 위해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주#성주산업단지#혁신지원센터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