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수도권
서울시 "성산대교 안전성·내구성 문제 없다"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2.08.24 14:46
  • 댓글 0

서울시가 노후 성산대교에 대한 성능개선공사 중 발견된 프리캐스트 바닥판 균열과 관련한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포커스데일리) 오현주 기자 = 내구성 우려가 제기된 성산대교에 대한 정밀조사 결과 안전성과 내구성에 문제가 없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실제 균열보다 표면의 균열이 크게 보인 것으로, 이는 도장(페인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균열 부위가 손상을 입어 표면 균열폭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만 서울시는 성산대교의 장기적인 사용성 확보와 내구성 향상을 위해 균열 부분에 대한 전면 보수를 오는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노후 성산대교에 대한 성능개선공사 중 발견된 프리캐스트 바닥판 균열과 관련한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24일 발표했다.

프리캐스트 공법은 현장제작을 지양하고, 품질관리가 용이한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바닥판을 가져와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성산대교는 1980년 건설돼 약 42년이 지난 노후 한강교량으로, 서울시는 2017년부터 성산대교의 교량 안전을 위한 성능개선공사를 3단계에 걸쳐 시행 중이다. 1단계 북단과 2단계 남단 공사를 완료했으며, 현재 본교에 대한 성능개선공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작년 4월 자체 안전점검에서 성능개선공사가 완료된 남·북단 접속교 구간에 교체된 프리캐스트 바닥판에서 균열이 발생했음을 확인했다. 이후 국토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을 통한 정밀안전진단을 지난 3월까지 실시해 구조안전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후 전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의 정밀조사를 지난 6월까지 실시한 결과, 실제 균열폭은 0.2㎜ 이하로 안전성과 내구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가건설기준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허용 균열폭 0.3㎜ 이내다.

합동조사단은 설계·시공자료를 분석하고, 균열 발생이 가장 심한 남·북단 구간을 선정해서 근접조사가 가능하도록 작업대를 설치해 균열의 상태와 분포 등을 정밀하게 조사했다. 프리캐스트 바닥판 하부 균열부에 0.001㎜ 측정이 가능한 정밀계측기 설치하고, 균열부에 색상을 가진 에폭시를 주입, 시료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균열폭을 정밀 측정했다.

균열의 원인은 공사 중 통행차선 확보를 위해, 임시 배치된 바닥판 위에서 대형크레인이 가설 작업을 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균열보다 표면에 보이는 균열이 큰 이유는 바닥판 교체 후 기존 도장(페인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균열 부위가 손상을 입어 표면 균열폭이 커졌기 때문으로 확인됐다.

기존 도장을 제거할 때 소형 쇠구슬(강재볼)을 강한 압축공기로 분사하는 ‘블래스팅 공법’이 사용됐는데 이때 미세한 균열의 표면이 손상된 것으로 확인된다.

합동조사단은 또한 도로 통행이 허용되는 최대 하중인 총중량 40t의 덤프트럭 2대를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재하시험도 실시, 최대 통행 하중의 트럭이 실제로 지나가도 안전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재하시험은 교량 등 구조물에 힘을 가하거나 무게를 실어서 견디는 정도를 조사하는 시험이다.

서울시는 정밀조사 결과 안전성 등에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됐지만, 성산대교의 장기적인 사용성 확보와 내구성 향상을 위해 균열 부분에 대한 전면 보수를 7월부터 시작했다. 오는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 합동조사단은 균열에 대한 정밀조사 과정에서 바닥판과 지지 거더 사이를 결합시키는 몰탈 충진이 부족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발견했다.

시는 해당 구간에 대해 즉시 보수하고 성능검증실험을 실시했으며, 바닥판과 거더의 결합이 개선된 것까지 확인했다. 시는 전체 구간에 대한 정밀조사와 충진 보완공사를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합동조사단 위원장을 맡은 김상효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번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은 이용 시민의 입장에서 정밀하게 조사한 객관적 결과”라며 “시민들께서는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된다”라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ohhyj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시#성산대교#안전성#내구성

오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