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광주·전남
광주시, 행안부 '지역균형뉴딜' 우수 지자체 선정인공지능·뉴딜 기반 구축 호평, 내년 균특회계 지원 인센티브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06.20 12:31
  • 댓글 0
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광주시]

(광주=포커스데일리) 박현수 기자 = 광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균형 뉴딜’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이번 평가는 지역균형 뉴딜 발표(2020년 10월 13일) 이후 행정안전부에서 최초로 추진한 것이다.

광주시는 광주형 인공지능(AI)-뉴딜 추진을 위한 전담팀 신설, 광주형 인공지능(AI)-뉴딜 종합계획 수립, 인공지능펀드 조성 및 투자유치 등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의 추진체계를 마련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국내·외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유치 및 맞춤형 종합지원 등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고, 지능형 센서를 이용한 도로 시설 관리 및 사고 예방 등 인공지능 기반 다양한 맞춤형 사업을 개발·추진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광주시는 이와 함께 정부보다 5년 앞선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민관거버넌스 구성·운영하고 시민햇빛발전소 등 다양한 시책을 시민과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형 인공지능(AI)-그린뉴딜 제1호 민자투자인 빛고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해 세계 최초 LPG-LNG ‘빛고을 에코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상업화 등의 성과도 냈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이번 우수 지자체 선정에 따라 2023년 균특회계 차등지원 평가에 인센티브 등을 부여받게 된다.

김정훈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그동안 광주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광주형 3대(디지털·그린·휴먼) 뉴딜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중심도시’,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 ‘노사상생도시’로서의 기반을 다지고 미래 선도형 경제구조로의 대전환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지역발전 성장동력의 발굴·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수 기자  water61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시#행안부#지역균형뉴딜

박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