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수도권
서울시, 여름철 에너지 10% 이상 절약한 단체 최대 1000만원 지급
  • 최봉혁 기자
  • 승인 2022.05.17 10:42
  • 댓글 0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포커스데일리) 최봉혁 기자 = 서울시가 여름철 에너지 사용 피크 기간인 6~9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온실가스 감축을 장려하기 위한 '하절기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오는 6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한 서울시 소재 법인·개인사업자·단체를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 규모에 따라 최대 10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이번 대회는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중 직전 2년 같은 기간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10% 이상 줄인 단체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우수 실천사례를 종합 평가해 시상한다. ‘온실가스 감축률’은 직전 2년 평균값과 대비한 온실가스 감축 비율이다. 10% 이상~11% 미만 감축 시 최저 20점을 부여하고 이후 1% 단위로 1점씩 가점되며, 30% 이상 감축 시 최대 점수인 40점 만점을 부여한다.

이번 대회는 서울시 소재 법인·개인사업자·단체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공공기관과 2000TOE 이상의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은 제외된다. 공공도서관, 시·자치구 산하기관의 청사건물 등 공공기관은 참여할 수 없다. 공동주택은 친환경실천 우수아파트 선발대회를 별도 개최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너지 사용 규모 10TOE 미만)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률로만 평가하며, 정상영업 여부 등 확인을 위해 에코마일리지 회원정보에 전기 고지서를 등록한 회원이 온실가스를 10% 이상 줄일 경우 5만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참여방법은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31일까지 단체회원으로 가입하고 전기(필수), 상수도, 도시가스 고객번호 중 2개 이상 등록하면 된다. 평가일정은 평가대상 단체회원의 에너지 사용량 추출→실천사례 제출→감축량, 감축률, 실천사례 자료를 바탕으로 1·2차 평가→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금액 지급 순으로 이루어진다. 포상금은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이다. 단체회원 유형별·규모별로 나누어 평가 후 에너지 사용 규모별로 최우수상 1곳, 우수상 2곳, 장려상 15~45곳 내외로 선정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수상 단체의 유형·규모별 특성 및 에너지절약 실천 사례 등을 분석해 수상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효과가 입증된 에너지 절감 방법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유도하고 에너지절약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

윤재삼 서울시 환경시민협력과장은 “서울의 기업 및 상업시설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다”며 “건물유형별 절감방법과 수상사례 확대를 통해 여름철 에코마일리지 단체평가에서 더 많은 우수사례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봉혁 기자  fdn750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시#여름철#에너지

최봉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