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대구시, 해외 수출시장 선도할 '대구 글로벌 강소기업' 11개 사 선정
  • 홍종오 기자
  • 승인 2022.05.10 14:27
  • 댓글 0
올해 대구지역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기업 11개사. [대구시 제공]

(대구=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이하 대구TP)는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출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주관 '글로벌 강소기업'에 지역기업 11개 사가 신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수출 중소기업을 수출 선도기업이자 지역 대표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기부·대구시·대구TP가 협력해 추진하는 전국 단위 중소기업 육성프로그램이다. 올해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은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단계별 심사(요건심사 → 현장평가 → 발표평가)를 통해 이뤄졌다. 선정된 대구 글로벌 강소기업 11개 사의 평균 매출액은 211억원이며, 직간접수출 59억원, 고용은 53명, 전년 대비 매출성장률은 15%, 수출 36.2%, 고용 3%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이 선정됐다.

특히 중기부 지정 지역스타기업에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스케일업한 기업이 올해 6개 사로 대구지역에서는 2018년 이후 누적 15개 사가 선정돼 전국 최다 스케일업 성과를 나타냈다. 올해 신규 선정된 주요 기업들을 살펴보면 한솔아이엠비는 국내 500개가 넘는 거래처 확보와 전 세계 29여 개국에 수출 중인 블라인드 생산 업체로, 지난해에는 700만달러 수출 탑을 수상했다.

궁전방은 '상온 유통이 가능한 밀 떡볶이 떡' 제조기술을 개발 완료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HMR(가정 간편식) 시장 및 상온 유통 시장으로 떡류 제품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건영크리너는 초극세사 안경 크리너 제품군을 주력 아이템으로 2020년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돼 총 70여 개국에 수출하는 수출 강소기업이다.

파인메딕스는 소화기 내시경 시술기구를 국산화하며 현재, 유럽, 중동 등 총 42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이 18%를 넘었다. 아레텍 주식회사는 블랭크 및 포토마스크 장비 전문 제작 업체로 국내시장 약 82%, 해외시장 약 17% 수준으로 시장을 점하고 있으며, 3년 평균 매출 증가율이 50%를 넘었다. 아이피텍는 고주파방식의 점화트랜스 개발로 원가경쟁력과 완벽한 품질을 구현해 세계시장에 큰 호평을 받고 있으며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이 30%가 넘는 만큼 해외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이 밖에도 글로벌 미래차 핵심부품 제조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디에이치테크, 고무배합 접착력 강화, 디버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진부, 국내 유일 반자동 갱폼 본체 개발 및 특허를 보유하고, 알루미늄 프레임워크 부속자재 생산기업인 미래테크, 글로벌 자동차 부품 와이어하네스 전문기업인 오성전장, 고성능 자동차용 터보엔진 정밀가공 부품 전문제조 업체인 둔차오토모티브 등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나타냈다.

올해 신규 선정된 기업들은 향후 4년간 중기부의 해외마케팅 및 연구개발 참여 우대, 대구시의 지역 자율프로그램, 금융기관의 금융보증, 대출금리 우대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올해 선정된 기업들이 수출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시#해외수출시장#대구글로벌강소기업

홍종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