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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가전제품 사기 사이트 소비자피해 주의"
  • 최봉혁 기자
  • 승인 2022.01.2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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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청 전경.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포커스데일리) 최봉혁 기자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거래 확산으로 고가의 가전제품 사기피해 등 비대면 거래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하면서 주의가 필요해 지고있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최근 3개월간 시가 운영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센터'에 총 52건(17개 사이트)의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따른 피해액은 약 5000만원에 이른다.

사기 방법은 오픈마켓에 입점한 판매자에게 재고 유무나 배송 일정 등을 전화로 문의하면 사기 판매자가 추가할인이나 빠른 배송 등을 내세워 직영 쇼핑몰에서의 직접 구입하도록 유도한 후 결제를 완료하면 연락이 두절 되는 형태이다.

서울시는 "이전에는 현금결제를 유도, 계좌이체로 상품을 판매해 온 방식이었다면 최근에는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도록 수법이 진화하고 있다"며 "최근 피해 금액 중 58%가 카드결제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대형 오픈마켓에서 상품 상세 안내 페이지에 '판매자와 현금결제를 통한 직거래를 주의하라'는 경고문구를 표시하고 있다"며 "소비자는 상품구매 전에 일단 판매처의 상품구매 후기 등을 통해 과거에 상품이 정상적으로 배송됐는지를 꼭 확인하고 구매 전에 상품 재고 여부 등을 문의하라며 연락을 유도하는 경우엔 사기 사이트일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물품 구매 후 사기 사이트임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카드사에 연락해 결제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20만원 이상, 3개월 이상의 할부 결제를 했으나 재화가 공급되지 않았거나 청약을 철회한 경우 취소요청이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시에서는 온라인쇼핑몰 정보 제공 및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분쟁 발생 시 상담 및 해결 등 시민들의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한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병욱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오픈마켓 등에서 상품 구매 시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즉시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며 "사기수법이 점차 고도화돼 오픈마켓 플랫폼은 물론 소비자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했다.

최봉혁 기자  fdn7500@ifocu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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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전제품#사기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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