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인천
인천시,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본격 시행올해 11만3천 수도전 구축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2.01.26 10:48
  • 댓글 0
원격 수도검침 구축 개요 이미지.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포커스데일리) 오현주 기자 = 인천시가 올해 6만 3천전의 수용가에 대해 검침원이 각 수용가를 방문하지 않고 원격으로 사용량을 검침할 수 있는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을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인천시에서는 작년 한해 관내 유수율 관리지역, 난검침, 원거리 지역 등 6만3천전에 대해 1차적으로 원격 수도검침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올해는 강화 및 북부지역 등에 4만9천전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안에 관내 43만 수도전 중 26%에 해당하는 11만3천전에 대해 원격 수도검침을 실시하게 되며 오는 2026년까지 중장기 계획에 따라 전체 43만 수도전의 원격 수도검침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원격 수도검침을 통해 시간대별 수돗물 사용량 정보를 수집 가능하게 되고 ▲비대면 검침에 따른 검침원 사칭범죄 예방 및 사생활 보호 ▲신속한 누수탐지 ▲유수율 분석을 통한 경영효율 개선 등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독거노인 가정 등 사회취약계층의 수돗물 사용패턴을 모니터링 해 위기상황의 조기발견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응길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원격 수도검침 구축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수도미터 교체와 통신단말기 설치 작업을 위해 설치 업체가 최소 2번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며, "구축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ohhyj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시#스마트원격수도검침#

오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