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대구시, '콘텐츠비즈니스센터' 올 연말 개소대구콘텐츠 3대 거점시설 완성으로 2022년부터 강소기업 육성에 박차
  • 유성욱 기자
  • 승인 2021.09.23 11:01
  • 댓글 0
'대구콘텐츠비즈니스센터' 조감도. [사진제공=대구시]

(대구=포커스데일리) 유성욱 기자 = 대구 콘텐츠산업의 3대 거점시설이 올 연말 완성된다.

23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콘텐츠코리아랩과 대구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 이어 올 연말 핵심시설로 꼽히는 대구콘텐츠비즈니스센터 개관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콘텐츠 기업들의 정주 여건 마련을 위해 올 연말 개관 예정인 콘텐츠비즈니스센터 건립을 지난 2016년부터 추진했다.

콘텐츠비즈니스센터는 전국 최초로 기업 육성센터(기업입주실 38실, 회의실, 전시실 등)와 창업지원주택(행복주택 100호)이 복합된 특화모델이다.

대구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건립은 LH가 맡았다. 300억 원을 들여 지하 5층, 지상 17층, 연면적 1만 7032㎡ 규모로 건립된다.

콘텐츠비즈니스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는 상황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강소기업 육성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입주실 운영 및 기업 역량강화 전주기 원스톱 지원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는 또 지난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거점형 콘텐츠기업 육성센터 조성 공모사업'에 도전해 동대구벤처벨리 내에 정부와 공동으로 매입한 건물을 리모델링한 후 콘텐츠 기업 입주 공간인 대구콘텐츠기업지원센터를 조성했다.

지난해 6월 문을 연 콘텐츠기업지원센터는 기업입주실 27개(개별23, 공용4), 회의실 등의 정주여건을 마련해 콘텐츠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콘텐츠 기획·제작 지원,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 초기 기업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기업지원센터는 지난 1년간 입주 지원 등 인프라 지원과 함께 신규 콘텐츠 제작 14건, 액셀러레이팅 등 시장진출 36개 사 지원 등을 통한 수혜기업 38억 원의 매출과 59명의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의 성과를 거뒀다.

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 대표기업인 비피는 교육, 콘텐츠 플랫폼 회사로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액이 330% 성장하는 등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을 잘 보여준 사례이다.

이밖에 여행능력자들은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을 통해 베트남 국영방송(VTC10)과 방송 교류협력 MOU를 체결했고, 마고프로덕션은 제7회 서울 웹페스트 2021에서 베스트 드라마상을 수상하는 등 굵직한 성과를 창출했다.

지역의 콘텐츠 인재양성 대표기관인 대구콘텐츠코리아랩은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현재까지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창작자를 양성하고 있다.

콘텐츠코리아랩은 상상력이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설립한 공간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은 이곳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융합하며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고, 시제품 제작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실제로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콘텐츠 창작과 창업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시설과 공간, 상상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2015년 2월 개소한 이래 아이디어 개발확산을 위한 세미나와 창작체험 지원, 실무형 창업교육과 멘토링 지원 등으로 교육생 1만 3482명을 배출했으며, 2018년부터 회원 수 1만 5000명, 창작 430여 건, 시제품 제작 지원 150여 건, 창직·창업 50여 건 등 콘텐츠 사업화 확대에 노력해오고 있다.

그 결과 전국 콘텐츠코리아랩 성과평가에서 지자체 중 유일하게 3년(2016~2018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하고 국비 인센티브(1억 원)를 받는 쾌거도 이뤘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 연말 대구 콘텐츠산업의 도약을 위한 3대 인프라를 완성하게 된다"며 "대구 콘텐츠기업들의 목적지를 향한 등대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성욱 기자  noso8989@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시#콘텐츠비즈니스센터#개소

유성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