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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물살 탄 부울경 메가시티 후속작업 본격화부울경 단체장 초당적 협력 공감대...정부, 동남권 광역철도안 반영ㆍTF 출범 박차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1.05.03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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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30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송철호 시장이‘친환경 그린에너지가 선도하는 부울경 초광역경제권’을 주제로 부울경 상생 방안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울산시)

(울산=포커스데일리) 한 뿌리에서 출발한 동남권인 울산 부산 경남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 내년 4월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울경 메가시티’(부울경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본격화하고 있다.

3개 시도 단체장이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거대 수도권과 맞서기 위해 메가시티 실현에 강한 의지를 보인데다, 정부도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를 구성·지원하면서 후속작업이 급물살을 타는 형국이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울산 부산 경남이 힘을 합쳐 800만 주민 공동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구축하자는 전략이다.

소속 정당이 달라 추진이 어려울 것이란 일각의 전망을 의식한 듯 부울경 3개 단체장은 정파를 뛰어 넘어 메가시티로 수도권 블랙홀을 깨자는 데 손을 맞잡았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달 30일 부산시청을 찾아 부울경 상생방안을 담은 ‘친환경 그린에너지가 선도하는 부울경 초광역 경제권’을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송 시장은 동남권 메가시티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최우선 과제는 가덕도 신공항과 연계한 광역교통망 구축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동 협력사업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수소산업, 동북아오일허브사업 등 친환경에너지사업과 2030 부산 엑스포 사업을 부울경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강연에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간담회를 가진 송 시장은 “메가시티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울산과 부산이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지사도 같은 달 16일 부산시청에서 부울경이 메가시티로 통합과 협치를 이루자는 내용으로 특강을 하고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을 강조했다.

이들 단체장은 내년 4월 출범 예정인 동남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위해 부울경 합동추진단을 설치하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공동현안에도 협치를 약속했다.

합동추진단은 오는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광역특별연합 의회 구성과 집행기관의 장 선출, 의회와 집행기관의 규모 등 조직 구성과 광역특별연합 사무 선정, 사무소 위치 등 다양한 과제를 이행한다.

3개 시도의 메가시티 구상에는 정부가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를 구성해 지원사격에 나섰다.

지난 달 27일 출범한 TF는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분권위원회·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행안부·기재부·산업부·국토부 등 4개 부처 차관이 위원으로 참여한 범정부 규모다. 동남권 메가시티 지원방안을 찾고 있다.

수도권 집중화를 극복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초광역 권역에 획기적인 자치권을 주기 위해 매월 한 차례씩 전체회의를 거쳐 오는 10월에는 범부처 지원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처럼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 분위기가 무르익은 상황에서 최근 울산을 중심으로 부산과 경남을 연결하는 동남권 광역도시의 핵심 교통망인 '광역철도'도 정부 계획에 반영돼 메가시티 구축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울산역)노선, 울부경 순환선인 울산(KTX울산역)~양산(물금·북정)~김해(진영)~창원 노선이다.

이 노선이 완성되면 울산에서 부산까지 72분 걸리던 게 60분으로 단축되고, 울산에서 김해까지는 135분에서 37분으로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등 울산 부산 경남을 1시간 안에 오갈 수 있다.

울산시는 광역철도 건설은 부울경 내의 이동과 교류를 늘리면서 수도권 못지 않은 공동경제권 형성과 하나의 생활권을 조성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3일 시 관계자는 “부울경이 메가시티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만큼 현안에 대해 서로 양보하면서 무리 없이 합의점을 찾아간다면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실현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두은 기자  jde03@ifocu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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