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전·세종·충남
대전시, 경부·호남선 지하화 관련 연구용역 본격추진개발방안 연구용역 용역비 지급 협약체결
  • 권향숙 기자
  • 승인 2021.04.06 10:14
  • 댓글 0
대전시청 전경. [사진=포커스데일리DB]

(대전=포커스데일리) 권향숙 기자 = 대전시는 '대선 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 추진을 위해 국가 철도공단과 용역비(전액 국비) 지급 협약을 3월 31일 체결하고, 올해 하반기에 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연구용역에 필요한 용역비 15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되며, 대전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 철도공단으로부터 국비를 배정받고 용역발주 관련 제반 준비를 끝낸 후 올해 7월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그간 막대한 사업비 부담 때문에 시행 여부가 불투명했던 철도 지하화 사업의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하화로 발생하는 유휴부지와 주변 지역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발을 계획할 수 있어 대전 도시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이 추진되면 철로 변 소음, 진동 및 통행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수십 년간 생활 불편을 겪었던 지역주민들의 정주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상부 유휴공간을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해 도심 속 녹색 생태계 회복에도 크게 이바지할 예정이다.

다만, 협약내용에 경부·호남선 지하화 사업을 개발이익으로 추진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어 개발계획 수립 이후 국토교통부에서의 사업추진 의지가 수반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앞으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기술적 및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대전시와 여건이 비슷한 부산, 대구시 및 해당 지역구 정치권과 공조해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설득해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권향숙 기자  mk1289@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전시#경부#호남선

권향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