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대구시, 'VR·AR 디바이스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협업식' 가져VR·AR 디바이스 산업 경쟁력 확보를 통한 산업생태계 조성
  • 홍종오 기자
  • 승인 2020.11.19 16:04
  • 댓글 0
협업선포식 기업간담회패널. <사진제공=대구시>

(대구=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대구시와 경상북도 그리고 구미시는 18일 오후 구미코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5G 기반 활용 VR·AR 산업 생태계 조성 추진을 위한 'VR·AR 디바이스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협업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 선포식은 중앙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방자치단체(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구미시), 참여기관(구미전자정보기술원,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및 참여기업(57개사 내외)이 함께 추진하는 행사로 VR·AR 산업 및 기술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추세와 최근 공표된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디지털 뉴딜의 신산업육성방향에 따라 VR·AR 디바이스 산업육성을 위한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VR·AR 디바이스는 실감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필수장치로 디스플레이, 광학모듈, 베터리, 구동보드 등의 핵심부품이 스마트폰과 유사하다.

스마트폰 제조 강국인 대한민국이 글로벌 산업을 선도하고 육성하기에 전략적으로 유리하고, 5G 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 부품기술개발 지원을 통한 국산기술력 확보와 다양한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

국내 최대 안경산업 집적지를 구축하고 있는 대구시와 ICT정보통신 및 디스플레이 제조기반을 갖춘 경상북도, 구미시는 'VR·AR 디바이스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협업 선포식'을 시작으로 앞서 구축돼 있는 인프라와 산업기반을 활용한 첨단 VR·AR 디바이스 산업육성의 핵심거점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은 주관기관인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구미전자정보통신기술원과 연계한 기술개발·성능평가 장비활용지원과 기술수요에 따른 컨설팅 지원,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프로그램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VR·AR 관련 뉴스·동향정보를 제공받고 기술교류회 컨퍼런스 참가지원 등을 통해 지속적인 산업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협업 선포식을 시작으로 서울 경기지역의 VR·AR 테스트베드와 10개 지역에 분포돼있는 VR·AR 콘텐츠제작거점센터들과의 기술연계를 통해 콘텐츠와 디바이스가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VR·AR 통합산업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VR·AR 디바이스 R&D사업을 발굴·지원해 보급하고 확산시키는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VR·AR 디바이스 산업의 트랜드를 주도하고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시#구미시#얼라이언스

홍종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