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전·세종·충남
대전선병원, 수면다원검사 1000건 돌파압기 압력 적정검사를 시행으로 맞춤형 기도 압력 측정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0.09.15 15:13
  • 댓글 0
선병원 수면다원검사 

(대전 =포커스데일리) 오현주 기자 = 선병원 재단 대전선병원 수면센터가 수면다원검사 보험급여 적용 시작 2년여 만에 수면다원검사 1000건을 돌파했다.

대전선병원 수면센터는 대전 포함 중부권에서 가장 많은 수면 검사실을 운영 중이다. 수면다원검사는 월 120건의 검사가 가능하며, 주 6회, 직장인은 주말인 금, 토요일을 이용할 수 있다.

수면 기사 3명이 운영하고 있다. 독립된 공간 5개의 수면 검사실이 있어 쾌적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법이다. 뇌파 검사, 안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를 진행해 수면 구조, 수면 호흡, 수면 움직임을 모두 기록한다.

특히, 대전선병원 수면센터는 양압기 압력 적정검사를 시행해 수면 중 정상적으로 숨 쉴 수 있도록 환자의 맞춤형 기도 압력 측정이 가능하다.

고도로 숙련된 수면 기사가 밤새워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선병원 수면센터에서는 한 달 평균 15건 이상 압력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타 병원보다 양압기 사용에 성공하는 환자가 비교적 많다.

수면에 대한 문제를 여러모로 바라보고 치료할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의 수면 질환이 발견되면, 세부 원인에 따라 이비인후과, 구강외과, 외과, 가정의학과의 협진으로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수면 질환이 비만의 영향이 크다고 판단되면 가정의학과, 외과에서 비만의 식이, 운동, 약물, 수술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수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비인후과, 구강악안면외과, 외과에서 무호흡 수술, 양악수술, 비만 수술을 시행하며, 구강 내과에서 구강내 장치를 직접 처방하는 등 전국적인 강점을 지니고 있다.

한편, 같은 재단 유성선병원 역시 동일 규모의 수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유성선병원은 이비인후과에서 운영하는 코골이·수면무호흡 센터와 신경과에서 운영하는 수면센터 총 2개의 수면센터가 있다.

코골이·수면무호흡 센터에는 수면 기사 2명이 운영하며, 독립된 공간 2개의 수면 검사실이 있다. 신경과에서 운영하는 수면센터 역시 수면 기사 2명이 운영하며, 독립된 공간 2개의 수면 검사실이 있다. 대전선병원과 마찬가지로 주 6회를 진행하며, 직장인은 주말인 금, 토요일을 이용할 수 있다.

오현주 기자  ohhyj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