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광주·전남
광주시교육청, 교사들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 '열성''코로나 19' 대응 자발적 참여·공유 성과 높아
'우리반.COM' 방문자 13만명, 100만건 사용
  • 김성수 기자
  • 승인 2020.06.01 15:15
  • 댓글 0
초등 온라인 학습 지원센터는 원격수업용 콘텐츠 공유 문화 확산을 위해 개설한 '우리반.com' 홈페이지 캡처. <자료=광주시교육청>

(광주=포커스데일리) 김성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산하 교사들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진행된 원격수업의 어려움을 자발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하는 열성을 보이면서 극복하고 있어 있다. 

시교육청은 지난 3월 학교 휴업기간 동안 학생들의 자율학습 지원을 위해 '초등 온라인 학습 지원센터' 밴드를 개설했다. 이에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정보를 공유했다. 운영 기간 동안 가입 인원이 3568명으로 광주 전체 초등교원(5317명)의 67.1%에 달했다.

초등 온라인 학습 지원센터는 원격수업용 콘텐츠 공유 문화 확산을 위해 교원단체들과 손잡고 '우리반.com'을 개설했다. 이후 실천교육교사모임을 통해 전국에서 32명의 교사들이 참여해 1019차시 분량의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했다. 누적 이용자 수가 13만2000명, 콘텐츠 활용 건수는 109만 건으로 집계됐다.

GPS광주초등체육교과연구회 교사들은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 건강을 우려해 원격수업 체육 영상 20편을 제작해 제공했다. 연구회가 제공한 동영상은 원격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돼 콘텐츠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원격수업 체육 영상 중 일부 영상은 14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입학과 함께 한글교육을 실시하도록 교육과정이 편성돼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체계적인 한글교육이 어려워졌다. 한글교육에 관심이 높은 교사 23명이 참여해 ‘똑똑 글자놀이’ 동영상, 교수학습과정안, PPT자료, 학습지가 포함된 패키지 43차시 분량을 개발해 원격수업을 지원했다.

교사들의 자발적 노력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더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칫 소홀할 수 있는 5‧18계기교육을 위해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은 방탈출게임을 적용한 온‧오프라인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행사 기간 동안 사이트 방문자 수는 2만1000여명, 현장을 찾아 활동한 후 후기를 남긴 인원은 800여 명에 이른다.

장휘국 교육감은 "교육 현장의 전문가는 선생님이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며 "등교수업 시작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도 지금의 협력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이 적극 지원하겠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성수 기자  focusjebo@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시교육청#교사들#원격수업

김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