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전북
익산지역화폐 '다이로움' 6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코로나19 피해 입은 지역상권 살리기에 안간힘
  • 박윤근 기자
  • 승인 2020.03.09 11:33
  • 댓글 0

(익산=포커스데일리) 박윤근 기자 = 전북 익산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입은 지역상권을 위해 익산지역화폐인 ‘익산 다이로움’10% 인센티브 지급을 6월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정부가‘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3월에서 6월까지 4개월간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판매액 대비 8% 규모의 국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시에서는 연간 100억원 발행 예정이던 ‘익산 다이로움’을 300억원까지 확대 발행 운영한다.

‘익산 다이로움’은 지역 자금의 선 순환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난 1월 17일 출시되어 50여일만에 47억원을 발행6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기간을 연장함에 따라 코로나19로 시름에 찬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는 물론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에 대한 혜택으로는 인센티브 지원뿐만 아니라 3월부터 6월까지 ‘익산다이로움’을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시 평상시보다 두배(60%)금액까지 공제 적용된다.

또한 ‘익산 다이로움’은  현재 오프라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나, 익산지역 생산품을 판매하고 있는 탑마루, 익산몰 등 익산소재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3월말이면 익산지역의 우수 농산물을 ‘익산 다이로움’을 이용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소상공인 보호 및 골목상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대형·창고형 식자재마트(800㎡ 이상) 4개소인 푸드마트데이(신동), 동서로식자재마트(동산동), 이지푸드시스템(목천동), 럭키식자재마트(인화동)는 3월 15일부터 ‘익산 다이로움’카드 사용을 제한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 다이로움’ 이벤트 기간 연장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지역경제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근 기자  bule2737@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익산시#익산#익산지역화폐#익산 다이로움#

박윤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