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광주·전남
광양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공모사업 도전
  • 조익석 기자
  • 승인 2020.02.14 17:14
  • 댓글 0

(광양=포커스데일리) 조익석 기자 = 전남 광양시는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해 시민의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도시'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스마트 도시(Smart City)'란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에게 안전하고 윤택한 삶의 질을 제공하는 도시를 뜻하며,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을 발표하고 지난 1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규모별 3가지(시티·타운·솔루션) 유형으로 공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 중 시는 스마트타운 챌린지와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사업에 도전하기 위해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공동수행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를 3월 3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이나 스마트시티 종합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요자인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체감 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시 대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하고 있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 "우리 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해 '스마트 도시계획' 국토부 인증과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광양 ICT기반 스마트도시 MAKE PLAN' 포럼을 개최하며,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부터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 고 말했다.

조익석 기자  focusjebo@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시#스마트 기술#도시문제 해결

조익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