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정치
민주당 인재영입 7호 카카오 뱅크 이용우 공동대표
  • 최갑수 기자
  • 승인 2020.01.12 15:38
  • 댓글 0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민주당 인재영입 7호인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최갑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외부 인재를 영입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뱅크 이용우 공동대표를 7호 인재로 영입했다.

민주당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뱅크 '1천만 가입자' 성공 신화를 쓴 이 대표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현대그룹 종합기획실을 거쳐 현대자동차에서 전략기획과 M&A(인수·합병)를 담당했다. 현대투자신탁증권에서 시니어 이코노미스트로도 근무했다.

동원증권 상무로 있을 때는 동원그룹 금산분리를 주도해 한국투자신탁을 인수·합병하는 등 금융업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전략 및 투자 분야 전문가다.

한국투자금융지주 전략기획실장, 한국투자증권 자산운용본부장, 한국투자신탁운용 최고투자책임자 등을 역임했다.

특히  뱅크 공동대표를 맡아 업계의 예상을 깨고 출범 2년 만에 흑자 전환을 이끌었으며, 1천만 고객 돌파로 카카오뱅크를 인터넷은행업계 선두주자 자리에 올려놨다.

이 공동대표는 민주당 제안을 수락하고 퇴사를 결심하면서 카카오뱅크의 52만주 스톡옵션을 모두 포기했다.

인재영입 7호인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우 공동대표는 강원도 춘천 출신이며 초·중·고등학교는 부산에서 다녔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저는 지금까지 혁신을 내걸고 기업을 이끌어 제법 성공한 기업을 만든 CEO"라며 "이제 그 현장에서 경험한 혁신을 정치에서 실현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2017년 촛불혁명은 기존의 방식과 운영으로는 더 이상 발전이 힘들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역사의 변곡점이다. 새로운 시대는 그동안 쌓여온 낡고 불합리하며 불공정한 관행을 극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며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만이 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최갑수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갑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