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문화
이세돌, 인공지능 '한돌'에 불계승
  • 박미라 기자
  • 승인 2019.12.18 14:37
  • 댓글 0
이세돌 9단이 18일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도곡타워에서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은퇴 대국을 펼치며 생각에 잠겨 있다./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박미라 기자 = 이세돌 9단이 국산 인공지능(AI) 한돌과의 은퇴 대국 1차전에서 불계승으로 인공지능을 눌렀다.

이세돌 구단은 18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대국에서 AI를 상대로 오후 2시 23분쯤 승리를 거뒀다.

이날 상황은 계속 한돌 AI가 이끌어가다가 오후 2시 5분쯤 한돌이 갑자기 ‘악수’를 두면서 급격하게 경기가 이세돌 구단에게 유리하게 돌아갔다.

한돌은 NHN이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이세돌은 지난 3월 중국의 커제 9단과 3·1절 기념 대국에서 패한 뒤에 "올해를 끝으로 장기 휴직이나 은퇴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달 프로기사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은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와 세기의 대국을 펼친 이후로 이날 처음으로 인공지능과의 공식 대국이다.

이날 이세돌 은퇴대국의 제한 시간은 각자 2시간 초읽기 1분 3회이며, 대국은 3번기 치수고치기로 진행됐다.

치수고치기란 두 대국자 사이의 기력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두는 바둑으로 대국 결과에 따라 정해진 규칙에 따라 치수를 조정한다.

1국에서 이세돌 9단은 흑을 잡고 두 점을 깔고 시작했고, 백돌을 잡은 한돌은 덤 7집 반을 받았다.

 

박미라 기자  woods52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