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문화
박항서 감독의 성공 전략 '우리는 베트남이다' 출간
  • 박미라 기자
  • 승인 2019.12.11 16:52
  • 댓글 0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이 지난 10일 동남아시아(SEA) 게임 60년 역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획득하자 베트남 신문들이 1면을 관련 소식으로 도배했다. /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박미라 기자 = 박항서 매직이 베트남에 또 다른 기적을 안겨주며 박 감독의 성공전략이 화제다.

10일(현지시간) 베트남 축구가 인도네시아를 꺾고 베트남 국민들에게 60년 만에 동남아시아(SEA) 게임 축구 첫 금메달을 선물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 대표팀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 에서 열린 SEA 게임 축구 결승전에서 2골을 터뜨린 도안반하우의 활약에 힘입어 인도네시아를 3-0으로 완파했다.

'박항서 매직'을 확인하는 순간 베트남 전역에서 거리응원을 펼치던 베트남 축구 팬들이 벌떡 일어나며 환호성을 질렀다고 연합뉴스 등은 전했다.

전국이 떠들썩할 정도로 서로 얼싸안으며 기쁨을 나누던 현지 팬들은 부부젤라를 불고 베트남 국기와 태극기를 흔들며 60년 만에 찾아온 환희를 만끽했다고 외신들도 전했다.

이런 가운데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축구 성공 전략을 담은 '우리는 베트남이다'가 한국·베트남에서 동시출간된다.

형설출판사는 베트남 축구 역사를 새로 쓴 파파 리더십, 박항서 감독이 밝히는 베트남 축구의 성공 전략 '우리는 베트남이다'를 13일 출간한다고 밝혔다.

'우리는 베트남이다'는 베트남 축구가 왜, 어떻게 성공한 것인지, 베트남 축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라도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는 기록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출판사에 따르면 그 동안 아무도 해내지 못한 일을 현실에서, 바로 우리 눈앞에서 보여준 박항서 감독의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한 책이다.

'우리는 베트남이다' 책 표지/형설출판사 제공

이 책에서는 박항서 감독의 성공 요인을 총 5장에 걸쳐 이야기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박 감독이 낯선 동남아시아의 베트남 감독으로 부임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베트남 국가대표팀 감독으로서의 서막을 보여준다. 

제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박항서 감독이 부임 이후 '베트남 축구에 내가 가진 축구 인생의 모든 지식과 철학 그리고 열정을 쏟겠다'라고 한 포부처럼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이끈 그의 전략들을 살펴본다. 

제3장에서부터 제4장, 제5장에 걸쳐서는 U-23 아시아선수권대회와 아시안게임, 스즈키컵, 아시안컵에서 베트남이 보여준 경기들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 선수들의 정신력을 튼튼하게 만든 ‘베트남 정신’이란 무엇인지, ‘베트남 정신’이 어떤 순간에 어떻게 적용했는지를 담았다.

이 책은 스포츠 평론가로 활약한 장원재 교수가 박항서 감독의 성공 요인을 입체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그와 여러 차례 인터뷰 진행 끝에 책이 출간됐다. 

덧붙여 오랜 세월 동안 두 사람이 교류하며 축구에 대해 나누었던 여러 이야기도 함께 들어 있다.

저자 장원재는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연극학 석사학위를, 동 대학 로열홀러웨이 칼리지에서 비교연극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우리는 베트남이다'는 13일부터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미라 기자  woods52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