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강원
원주 '로데오거리 뒷골목길 공공디자인사업' 성공적 마무리
  • 이상학 기자
  • 승인 2019.12.03 12:02
  • 댓글 0
로데오거리 뒷골목길 공공디자인에 참여 중인 학생들과 관계자들/원주시제공

(원주=포커스데일리) 이상학 기자 = 원주 로데오거리 뒷골목이 2018년까지만 해도 학생들이 버린 담배꽁초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고, 우기에는 화재발생 가옥에서의 악취와 쓰러져 가는 담장 등으로 인한 도심미관 저해로 우범화되고 있었다.

이에, 원주시는 강원도 공공디자인사업에 응모해 경관 조명 등 특화골목 조성으로 우범화를 해소하고자 지난해부터 골목정비를 시작했다.

사업 첫해에는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저조해 사업추진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사업추진과정에서 화재발생 건물주가 건물을 철거해 인근 주민들에게 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골목 내 비어 있던 상가들이 하나둘 입점하면서 골목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사업 마무리시점(10월)에는 지역주민들의 반응이 좋아 골목길의 추가 정비(담장 벽화 등 정비)를 요청했으나, 사업비 부족으로 일부 구간은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다.  

로데오거리 뒷골목길 공공디자인 작업 전 후 /원주시 제공

이 소식을 듣고 지역 학생들(상지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영서고등학교 환경조경과 학생) 및 전문가(자연과사람, 부흥애드) 50여명이 발 벗고 나섰고 지역주민들도 함께 동참해 300여 미터 골목 전체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원주시 권용균 도시재생과장은 "원도심 골목 정비를 위해 지역주민들과 학생,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보고, 이것이 바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이고, 공동체 형성의 발판이다."라며 참여한 자원봉사자 및 지역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상학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