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사회
여의도 촛불집회 "검찰개혁 이제 국회가 답하라"
  • 이현석 기자
  • 승인 2019.10.19 10:28
  • 댓글 5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에서 예술의전당으로 이어지는 반포대로 위에서 '제9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 참가자들이 태극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이현석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에도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는 계속된다.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개국본)에 따르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19일 오후 5시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맞은편에서 '제10차 촛불 문화제'를 연다. 

개국본은 그간 서초동에서 열린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를 1차부터 9차까지 주도해왔다.

이들은 지난 12일 최후통첩이란 주제로 촛불 문화제 잠정 중단을 선언했었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이 14일 특수부 축소를 골자로 하는 검찰 개혁안을 발표하고 사퇴하자 국회 앞으로 옮겨 문화제를 계속한다고 밝혔다. 이제 국회가 답을 하란 의미다.

'국민의 명령이다, 국회는 응답하라'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날 문화제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등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법안 통과를 정치권에 촉구할 예정이다.

문화제에 앞서 진행하는 사전 행사에서는 검찰 개혁을 위해 애쓴 공로를 격려하는 차원에서 ‘천만 촛불 시민’의 이름으로 조 전 장관에게 감사패를 증정하는 퍼포먼스도 계획돼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루리웹' 회원들로 구성된 '북유게사람들'도 이날 오후 6시쯤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하는 시민 참여 문화제를 한다.

참가자들은 조 전 장관 일가족을 향한 강제 수사를 규탄하며 자유롭게 발언하고, 검찰을 규탄하는 의미에서 검찰청사를 향해 ‘시민의 함성’을 지르는 등 검찰 개혁을 위한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은 '검찰 개혁 촛불을 대학생이 이어가겠다'며 오후 6시쯤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검찰 개혁 등을 촉구하는 시민 촛불 문화제를 예고한 상태다.

특히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들은 지난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보여준 위압적인 언행에 분개하며 국회를 향해 검찰개혁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현석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배은선 2019-10-19 19:51:10

    응원합니다. 마음은 거기에 있습니다. 검찰개혁 패스트랙 꼭 통과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한당 일좀하세요 제 세금으로 급여받고 있잖아요. 명령입니다. 정말 너무합니다.   삭제

    • 이은희 2019-10-19 12:56:20

      윤석열, 한동훈 정치검찰 파면하라
      한가정을 범죄 근거와 증거도 없이 범죄자 가정으로 만들고
      죄가 없으니까? 나올때까지 먼지털이 수사하고, 언론과 자한당에 피의사실흘리고
      법의 공평성을 무시하고 패스스트랙 국회난동사건, 수사 미루고
      나경원, 황교안, 권성동, 김성태, 장제원 자녀비리, 동양대거짓말총장 최성해와 함께 표창장 의혹 조작한 한국당 최교일위원, 생활기록부 공개한, 전 검찰출신 주광덕과 공유한 검찰, 이들은 대통령의 임명권을 방해하고 국가내란을 조장한 수괴들,
      이들도 함께 조국가정만큼 조사하고 퇴진 시켜야합니다   삭제

      • 박영숙 2019-10-19 12:40:16

        공수처를 즉시 설치하라
        검찰 때문에 위법자들이 판을 치는구나, 선량한 서민만 잡는 개검들....   삭제

        • 공수처설치하라 2019-10-19 11:04:47

          좋은 기사에 감사드립니다.
          검찰권력이 오히려 대한민국의 법질서,헌정질서를 파괴해도 법의 제재를 가할 수 없는 법제도장치가 없어 모든 피해를 국민이 받는 세상.
          정치검사들,부정부패검사들, 이들과 야합하여 반칙,불법세상이면 살판나는,정국을 쥐고 흔드는 토착왜구세력이 기생할 수 없는 진정한 자유민주주의
          시대를 열어나가야 합니다.
          진정한 자유민주주의 시대를 열기위해 최우선으로 공수처설치가 시급합니다.
          수사권자, 기소권자의 직무상 불법행위에 대해 통상의 경우 보다 10배이상의 형량으로 처벌하는 가중처벌법 시행이 필요합니다.   삭제

          • 독립 2019-10-19 10:53:52

            검찰개혁, 공수처설치를 안하는 이유는?
            1. 권력형 비리를 저지를 못하니까.
            2. 정치판에 써먹을 수 없느니까.
            3. 검찰과 자한당이 한통속이니까.
            4. 종북몰이를 못하니까.

            정답은?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