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광주·전남
목포해경, 가거도 해상서 중국어선 2척 나포
  • 김진삼 기자
  • 승인 2019.10.10 15:33
  • 댓글 0
목포해경이 중국어선을 나포하고있다.<사진=목포해양경찰서>

(목포=포커스데일리) 김진삼 기자 = 우리해역에서 불법조업을 목적으로 허가받은 그물코 크기보다 작은 그물을 적재해 덮개를 씌우지 않고 운항한 중국어선 2척이 해경 경비함정에 나포됐다.

목포해양경찰서는 지난 9일 오후 4시 30분쯤 전남 신안군 가거도 남서쪽 48.1㎞(어업협정선 내측 51.1㎞) 해상에서 중국 유망어선 A호(98톤, 영구선적, 승선원 17명)를 경제수역어업주권법 위반 혐의로 나포했다.

또한 이에 앞서 지난 9일 오후 1시쯤 신안군 가거도 남서쪽 46.1㎞(어업협정선 내측 27.5㎞) 해상에서 중국 유망어선 B호(98톤, 영구선적, 승선원 18명)를 경제수역어업주권법 위반 협의로 나포했다.

대한민국 배타적경제수역에서 허가를 받은 유망 중국 어선은 우리 해역에서 조업을 할 경우 그물코 크기가 50㎜보다 작은 어망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만약 어선에 허용된 어구 이외의 어구 적재시 격납하고 덮개를 덮어야 한다.

하지만 나포된 중국어선 A호와 B호는 규정보다 작은 평균 41.2㎜, 42.2㎜ 그물을 각각 30틀(틀당 약25m)과 100틀(틀당 약30m)을 갑판상에 적재하고도 덮개를 설치하지 않고 운항한 것이다. 

해경은 나포된 중국어선을 대상으로 해상 현장조사를 진행해 담보금을 부과하고 석방할 예정이다. 

채광철 목포해경서장은 "우리해역에서 어민들이 안심하고 조업할 수 있게 불법조업 중국어선에 대해 강력한 단속과 엄중한 처벌을 계속해 어족자원을 보호하고 해양주권수호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삼 기자  focusjebo@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