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정치
여상규 욕설 파문 민주당 "즉각 사퇴 요구"
  • 최갑수 기자
  • 승인 2019.10.08 00:01
  • 댓글 6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송삼현 남부지검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머리에 손을 댄 채 심각한 표정으로 질의를 듣고 있다./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최갑수 기자 = 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위원장의 욕설이 불거지며 여야간에 냉기류가 흐르고 있다.

여 위원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서울남부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사할 건 수사하고, 하지 말 건 하지 않는 게 진정 용기 있는 검찰"이라고 주장했다.

여 위원장은 패스트트랙 관련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패스트트랙 자체가 불법 사보임에 의해 가결된 것"이라며 "그걸 가만히 보고 있는 야당 의원은 의원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수사를 받는 당사자가 수사 책임자에게 '외압'을 넣고 있다며 반발했다. 

특히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사실상 수사를 하지 말라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국감 감사위원 자격으론 해선 안 될 말이다. 명백하게 반칙"이라고 항의했다. 

표창원 의원은 역시 "수사 외압하지 말라"고 했고, 이철희 의원도 "참담하다. 법사위원이라는 사실 자체가 부끄럽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그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 숫자를 늘린 게 현 정부라며 "현 정부가 주장하는 검찰개혁은 정말 모순되고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날을 세웠다.

여 위원장의 발언에 여당 의원들은 항의에 나섰고 여당 간사인 송기헌 민주당 의원은 위원장석까지 나가 항의했다. 

이에 여 위원장은 "누가 감히 소리를 지르냐?"며 막말을 시작했다. 그는 "듣기 싫으면 귀를 막아라. 민주당은 듣고 싶은 얘기만 들어라. 원래 듣고 싶은 얘기만 듣지 않느냐"면서 특히 김종민 의원을 향해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는 말을 중얼거렸다.

민주당은 속기록을 통해 해당 욕설을 확인했고 여 위원장은 "흥분한 건 사실이다. 정확한 표현이나 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기가 막힐 노릇이라면서 법의 공정성을 다루는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수사방해 외압이자 수사무마를 청탁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국회선진화법이 정치적 사안이니 검찰에게 수사하지 말라면서,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상규 위원장의 태도는 도둑이 제 발 저려 발버둥 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으며, 국회의원으로서 국민 앞에 창피하지 않은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변인은 특히, 생중계가 되고 있는 국정감사장에서 충격적이고 어처구니없는 발언은 국민들의 지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여상규 의원은 국회의원 이전에 사람의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면서 "더 이상 지탄을 받기 전에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위원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변인은 또 "세 차례나 거부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발생한 국회법 위반과 관련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검찰 조사에 임할 것을 촉구 했다.

최갑수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갑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나주 2019-10-08 01:22:47

    웃기고앉았네 병신같은게 ...라고 국갑위원장놈이 말 했네요   삭제

    • 박주현 2019-10-08 01:20:29

      저거 여주에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해라~ 개새   삭제

      • 어이상실 2019-10-08 00:41:00

        자격 미달   삭제

        • 나그네 2019-10-08 00:37:44

          국민들 보는 앞에서 나는 범법자(?)이지만 수사하지 마라......
          이 무슨 개뼉다구 같은 소리야.
          법을 위반했으면 당당히 출석해서 입장 밝혀 시시비비를 법대로 밝히면되는거지.
          국감장에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대국민 협박이라니.
          완전 꼰대 갑질이다.   삭제

          • 4hangpoo 2019-10-08 00:23:36

            하. 여상규. 저딴 인간한테 재판받은 시민은 뭔가.
            저질스런 언행은 저급한 인격에서 나오는 법.
            시골 노인표 받아 하는 짓이 저거냐.
            욕도 아깝다. 쓰레기 같은 짐승.   삭제

            • 김호경 2019-10-08 00:19:58

              수준 안되는인간이 ㅂ ㅅ ㅇ ㅇ 장 이라고 소리치고, 욕하고
              한심하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