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전북
새만금에 4조천억 규모 세계최대 '수상태양광사업' 추진2.1GW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연인원 160만명 건설인력 투입
  • 박윤근 기자
  • 승인 2019.07.19 14:28
  • 댓글 0

 

(전주=포커스데일리) 박윤근 기자 = 전북 새만금에 세계최대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가 통과됐다.

전북도는 지난 18일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재원조달계획을 비롯해 발전설비 건설·운영계획 및 지역수용성 정도 등을 면밀히 심사한 결과, '전기사업법'에 따른 발전사업 허가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은 새만금 사업지역 가운데 상대적으로 개발수요가 낮은 공항 인접 새만금호의 약 30㎢*를 활용해 역대 수상 태양광 프로젝트 가운데 세계 최대규모인 2.1GW의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조성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약 10배에 이르며, 약 100만 가구에 전력공급 가능한 연간 2,759G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사업주체는 새만금개발공사·발전공기업·민간기업 등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으로 총투자비는 약 4조6000억원(민간자본)에 이른다.

이 사업으로 인해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 이행을 가속화하고, 국내 재생에너지 업계에 새로운 기회와 활력을 제공하며, 전라북도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단지는 기존 세계 최대(준공 기준) 수상태양광 발전단지(중국 화이난시, 150MW)의 14배, 2018년 기준 전세계 수상태양광 설치량 (1.3GW)의 1.6배에 해당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꼽힌다.

또한 2030년까지 총 30.8GW 규모의 태양광 확보를 목표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약 273톤의 초미세먼지(PM2.5) 및 소나무 100만톤의 CO2 배출을 저감하는 효과(소나무 1억7000만 그루 식재효과)도 예상된다. 

이와함께, 새만금 발전단지에는 약 500만개 이상의 태양광 모듈 수요가 예상되는 등 국내 업계가 약 2조5000억원 규모의 역대 최대규모 수상태양광 설비·기자재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는 "태양광 산업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새만금 지역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을 적극 환영하며, 태양광 산업계도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조속 추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단지 건설에는 약 4조6000억원의 민간 투자자금이 유입되고, 연인원 약 160만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전라북도 등 지역 경제 전반에 큰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지역주민과의 협의를 통해 전체의 약 30%의 사업은 주민이 채권 등으로 참여해 이익을 공유(수익률 7%)하는데 합의(2019.5월)했으며, 이는 재생에너지 발전수익을 지역에 환원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소득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공적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개발청 김현숙 청장은 "이번 발전사업 허가를 통해 새만금의 속도감 있는 투자유치와 내부개발 촉진 여건이 마련됐다"고 평가하며 "대규모 수상태양광 사업 추진과정에서 전력계통 및 주변환경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향후 사업전반을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도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가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기반이 마련된 점을 환영하며, 추진과정에서 지역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규모 수상태양광 발전단지와 연계하여 새만금 지역에 재생에너지 관련 산학연이 집적된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산업위기지역 지정 등 침체된 전북지역 경제를 되살리는데 큰 활력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이 금번 발전사업 허가 이후, 내년 상반기까지 환경영향평가,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등 관련 인허가를 마치고 내년 하반기쯤 본격적으로 착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윤근 기자  bule2737@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도#새만금#수상태양광사업#

박윤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