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광주·전남
고흥군, 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니터링노인대상 5개 사업 ·아동대상 5개 사업 등 총 11개 사업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9.06.19 10:33
  • 댓글 0
사진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하나인 아동 대상의 농촌교육문화 복지지원 사업에 따른 수업 장면. <사진 제공=고흥군>

(고흥=포커스데일리) 김성수 기자 = 전남 고흥군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이하 '지투사업')에 대한 이용자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고흥군은 지난 5월 20일부터 지역사회서비스 11개 사업 이용자 173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중이며 점검내용은 서비스 이용횟수, 이용시간, 서비스 이용 전후 변화정도 확인 등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조사한다.

점검 방법은 현장방문과 전화 등 2가지로 진행되며, 모니터링 결과 만족도가 낮은 사업의 경우, 서비스 제공기관의 현장 방문을 통하여 프로그램 점검과 개선을 해나갈 계획이다.

지투사업은 지역특성과 주민의 다양한 서비스 욕구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 추진해 주민이 만족하는 사회서비스 제공 및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실시중인 사업은 노인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등 노인대상 5개 사업, 아동청소년 정서발달지원서비스 등 아동대상 5개 사업,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 서비스 등 총 11개 사업이다.

대상자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40%이하인 자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는 사회보장급여 제공 신청서‧ 건강보험증 등 사업별로 필요한 증빙 서류를 갖춰,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지투사업 운영은 기관방문형, 재가방문형 총 2가지 방법으로 실시되며,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시 발급 받은 카드로 매회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해 결제하는 바우처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판소리 건강 100세 서비스를 이용 중인 어르신은 “간단한 체조와 민요를 따라 부르다보니, 자신감이 생기고 생활의 즐거움을 되찾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노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정기적인 이용자 모니터링, 제공기관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지역 주민의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흥군은 지난해 전남 도내 시‧군 지투사업 전반에 대한 성과평가 결과, A등급을 받아 금년도 사업비로 지난해 대비 1억8000만원이 증액된 5억6000만원과 함께 운영비 300만원도 지원받았다.

김성수 기자  focusjebo@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흥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이용자 모니터링

김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