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사회
농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국경검역 실태 점검주요 공항만 11개소 점검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06.17 10:27
  • 댓글 0

(대전=포커스데일리) 오현주 기자 = 국무조정실과 농림축산식품부는 합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 방지를 위해 그동안 추진해온 검역대책의 현장 실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국 주요 공항만의 국경검역 실태를 일제 점검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에서 들어오는 △여행객의 휴대품 검색 △축산관계자 소독 △선박·항공기 내 남은 음식물 관리 △국경검역 홍보 등 추진 현황을 집중적으로 확인했다.


검역 탐지견 집중 투입·X-ray 검색·의심 수화물에 대한 개장검사 현황 등 여행객 휴대품에 축산물이 포함되는지 효과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강화된 현장 검역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항공기와 선박의 남은 음식물을 처리하는 업체의 운반·소독·소각의 각 절차에서 전용차량과 밀폐용기 활용 등 관련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축산관계자의 해외여행 시 입출국 신고 관리와 입국 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자 명단을 조회해 발생국을 방문한 농장주와 근로자 등에 대해서는 대인 소독과 휴대품 소독, 차단 방역 교육을 실시하는 등 검역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었다.

 국내 입국 시 불법 축산물의 사전 반입금지를 위한 발권 데스크 내 배너·광고지 배치, 입국장에 배너·전광판을 통한 홍보, 공항만 내 국경검역 안내방송 시행 현황도 확인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공항 만에서의 국경검역을 빈틈없이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오현주 기자  ohhyj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