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전북
남원 '춘향골 복숭아' 본격 출하
  • 박현수 기자
  • 승인 2019.05.27 12:05
  • 댓글 0

(남원=포커스데일리) 박현수 기자 =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춘향골 시설하우스 복숭아가 지난 24일 수확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돋우고 있다.

이날 첫 출하한 춘향골 복숭아는 백도품종으로 금지면 입암리 안흥섭씨의 안흥농장 4000여㎡ 시설하우스에서 재배한 물량이다. 이곳에서 재배된 복숭아는 춘향골 복숭아 상표로 전량 서울 가락동농산물 시장에 출하된다. 당도 12브릭스(Brix) 이상으로 가격은 2.5kg 상품이 6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시설하우스 복숭아 재배는 남원이 전국에서 유일하며 올해 22농가가 10ha에서 2.5kg들이 5만여 상자를 수확해 14억~15억원의 조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수확은 6월 초까지 가능하다.

시설재배 복숭아는 노지재배와 달리 휴면이 완료되는 12월 중순부터 시기별 온도와 수분관리 등 고도의 재배관리 기술이 필요하다. 또, 비를 차단할 수 있어 품질저하를 방지할 수 있고 병해충 발생을 줄일 수 있어 고품질 복숭아를 생산할 수 있다.

춘향골 노지 복숭아도 261농가가 310ha를 재배하고 있다. 6월 말부터 수확하는 노지 복숭아는 맛과 향은 물론 빛깔이 좋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남원시는 올해 시설하우스와 노지재배 복숭아 조수익이 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춘향골 복숭아가 맛이 뛰어난 것은 비옥한 토양과 일조량이 풍부한 지리적 여건, 농가의 뛰어난 재배기술이 어우러져 아삭한 식감과 당도가 높기 때문이다. 남원시는 복숭아를 지역특화 작목으로 선정해 기술지도와 시설현대화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복숭아는 다량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유기산,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매우 많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단맛이 강하며 사과산, 구연산, 섬유소 무기질 등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다.

특히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배변을 촉진시켜 변비치료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유기산과 비타민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해독작용, 피로회복, 면역기능 강화, 숙취해소와 니코틴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현수 기자  water61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원#춘향골복숭아#백도#당도#브릭스#단백질#아미노산#유기산#비타민A#비타민C#펙틴질#사과산#구연산#섬유소무기실#대장암#니코틴

박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