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전북
익산시, 남북한 체육교류 물꼬트나남북체육교류협회·도교육청과 MOU 체결
  • 박윤근 기자
  • 승인 2018.12.05 10:55
  • 댓글 0

(익산=포커스데일리) 박 윤근기자=전북 익산시는 전북도교육청·사단법인남북체육교류협회와 남북한 체육교류를 위한 협약을 5일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김승환 교육감, 조규대 익산시의회 의장,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 손범규 한국중고탁구연맹 회장, 표언구 SBS 남북협력단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익산시·전북도교육청·남북체육교류협회는 남북한 체육교류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익산시·도교육청은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남북체육교류 활성화 일환으로 2019 남북탁구 공동훈련 및 친선경기를 2019년 1월 중국 곤명에서 추진 △익산시·도교육청은 북한과의 체육교류를 위한 남북체육교류협회의 행사진행에 행·재정적 지원 △남북체육교류협회는 익산시·도교육청의 2019 남북탁구 공동훈련 및 친선경기를 위해 사전 접촉·합의· 체육교류 행사 진행 △ 남북체육교류협회는 남북체육교류에 있어 익산시·도교육청과 협상하고 기타 종목 경기에 대해 익산시 개최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 체결 후 도교육청과 익산시는 내년 1월에 남녀 청소년 탁구선수 15명(이일여고 포함)을 선발, 북측선수단(15명)과 합동 전지훈련을 실시하고 두 차례의 친선경기를 진행하며, 이를 위해 도교육청과 익산시가 예산을 지원한다.

또한 이 행사의 일환으로 두 차례의 선수단 환영만찬이 진행되며, 이 자리에 남측에서는 김승환 교육감, 정헌율 익산시장, 조규대 익산시의회 의장, 박철원 보건복지위원장 등이, 북측에서는 김일국 체육상 등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도교육청·익산시·남북체육교류협회는 북한의 고위 체육계 인사들과 문화체육교류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 대해 논의해 어느 지자체보다 먼저 발빠른 행보로 남북교류의 물꼬를 트는 선봉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행사는 남북체육교류협회와 KBS·SBS의 협력으로 동계훈련·친선경기 및 환영만찬 등 모든 장면을 녹화 촬영, KBS(일요일 아침) 남북의 창 및 SBS 시사 다큐시간에 방영할 예정이다.

남북체육교류협회 김경성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익산시가 북한 스포츠 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라며 "협약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북한과의 스포츠 교류를 위한 이번 협약식은 남북 교류의 시발점을 내딛는 계기"라며 "협약 이후에도 남북체육교류협회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내년 5월에 익산에서 개최되는 전국소년체육대회에 북한 청소년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윤근 기자  bule2737@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익산시#전북도교육청#남북체육교류협회#

박윤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